개발/유니티

[유니티 초보개발] FlappyBird 게임 한큐에 만들기(계속 최신 개발 방법 및 쉬운 방법 업데이트 중!)

glennnnn 2022. 11. 6. 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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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석 중인 글입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유니티 소개

유니티 설치 방법

유니티 프로젝트 시작 방법

유니티 플래피 버드 공식 예제 따라 해 보기

 

 

 

 

VSCODE 설치
컴포넌트 스크립트 더블클릭
C# 설치

. NET SDK 본인 컴퓨터에 맞는 버전 다운로드 및 설치

 

frame 개념 1초에 60번 (x번)

 

update 함수는 매 frame 마다

 

유니티는 마우스, 터키 클릭 모두 동일하게 작동

 

vscode상에서 자동완성 안될 때

 

1.
Unity - Preference - External Tools - External Script Editor 항목에 Visual Studio Code 아니면 Code로 잘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


2.
Unity - Package Manager에 Visual Studio Code Editor가 다운되어 있는지 확인!


3.
VSC에서 Extension 메뉴의 다음 항목들이 잘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

C# 익스텐션
Debugger for Unity
Unity Tools
4.
아래의 방법으로 VSC 열어보기!
Unity - Asset - Open C# Project


5.
Mac 사용자의 경우, Mono가 제대로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편집기에서 유니티 관련 API에 대한 참조를 찾지 못해 자동완성이 안 될 수 있다! Mono를 최신 버전으로 받아보자!!
Mac Mono 다운로드
위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여서 압축을 풀었다면 VSC 편집기의 Setting 메뉴로 들어가서 아래 사진과 같이 체크를 해지해주면 끝!!!

 

 

 

유니티를 IOS에서 빌드하기

 

iOS 빌드를 하기 위해서는 맥북이 필요합니다. 저는 2020년형 맥북 프로 13형을 사용했습니다. 

 

맥북 프로 13형은 좀 작은 편이라 자체적으로 코딩을 하면서 개발하기는 약간 불편한 감이 있지만 

 

개발은 윈도 환경에서 위주로 하고 빌드 위주로 사용할 거라 생각해서 13형을 선택했습니다. 

 

 

 

맥북과 테스트할 아이폰이 준비되었으면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유니티 설치

 

일단 가장 먼저 유니티를 설치해야겠죠. 유니티 사이트에서 유니티 허브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https://unity3d.com/kr/get-unity/download

 

 

유니티 허브에서 사용할 유니티 버전을 선택해 설치해 줍니다. 

 

 

iOS니까 iOS Build Support를 선택해서 같이 설치합니다.

 

 

 

 

 

Xcode 설치 

 

유니티를 설치하고 Xcode도 설치합니다.

 

Xcode는 mac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통합개발환경(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이하 IDE)입니다. 주로 macOS, iOS, watchOS, tvOS 개발을 위해 애플에서 개발됐으며, macOS에서 간단하게 App Store에서 다운로드할 있다고 하더군요. 

 

 

저는 애플 개발자 사이트에서 다운을 받았습니다. 

 

https://developer.apple.com/download/

다운을 받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사용할 버전의 Xcode를 선택해서 다운로드 후 맥에 설치해 줍니다.

 

베타 버전을 사용할 경우 폰 빌드까지는 아무 문제없지만 스토어에 앱을 업로드할 때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베타 버전 업로드 오류 참고 : https://devparklibrary.tistory.com/36)

 

 

 

설치 후 첫 실행에서 약관 동의까지 완료해서 사용 가능 상태까지 만들어 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 스샷처럼 Xcode가 준비됩니다. 저는 이미 실행을 했었기 때문에 오른쪽에 프로젝트가 나오는데 

 

처음 설치 시에는 저렇게 안 나오니 저 부분은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럼 이제 유니티를 실행해서 iOS 빌드를 합니다. 

 

 

 

 

 

유니티에서 iOS 빌드하기

 

먼저 유니티를 실행 후 프로젝트를 열고 File -> Build Settings에서 플렛폼을 iOS로 변경해 줍니다. 

 

iOS 선택 후 Switch Platform 선택

완료되면 Project Settings 에서 Bundle Identifier를 입력합니다. 

 

 

com. 회사명. 프로젝트명 - 본인이 사용할 이름을 정해서 입력해 줍니다.

다시 File -> Build Settings에서 빌드 버튼을 누르면 이름 입력 후 빌드가 됩니다. 

 

빌드 시에 Run in Xcode as 부분에서 Debug로 빌드를 하면 Xcode에서 로그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빌드가 완료되면 빌드된 프로젝트를 Xcode로 불러와야 합니다. 

 

 

 

 

 

Xcode 빌드 하기 

 

 

 

유니티에서 빌드를 하면 위 스샷과 같이 프로젝트가 빌드되어 생성됩니다. 

 

생성된 폴드에 가서 위 스샷에서 표시된 Unity-iPhone.xcodeproj를 열어줍니다. 

 

파일을 열면 Xcode가 실행됩니다. 

 

 

 

 

Xcode를 켜면 위 스샷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왼쪽 위에 표시된 것처럼 Unity-iPhone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보이는 것처럼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오른쪽에 붉게 표시된 Signing & Capabilities를 선택합니다. 

 

선택하면 위 스샷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Automatically manage signing을 체크해 줍니다. 

 

그리고 나면 Team 부분을 선택할 수 있게 되는데 여기서 자신의 계정을 사용해서 로그인 한 다음 선택해 줍니다. 

 

 

 

이제 맥에 테스트할 아이폰을 연결합니다. 

 

아이폰을 연결하면 Xcode 상단에 Unity-iPhone >에서 연결한 iPhone을 선택해 줍니다. 

 

이제 빌드 준비는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Xcode의 ▶ 버튼을 눌러 빌드를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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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 시 신뢰할 수 없는 개발자 관련 오류가 나올 경우

 

아이폰 -> 설정 -> 일반 -> 기기 관리 -> 개발자 -> 자신이 빌드한 선택해서 확인해주면 정상적으로 빌드가 가능합니다. 

 

 

 

* prfab : Object가 여러 번 쓰일 경우, 등록을 해두고 계속 자동으로 생성하는 개념

 

Prfab -> generator => object 생산

 

유니티에서 프리 팹을 만드면 오브젝트가 파란색이 됨

 

 

Collision은 충돌

Trigger는 충돌하는 동시에 통과 가능 : 주로 특정 이벤트 발생 때 활용

 

 

 

효과음

 

Royalty Scound Effet

 

 

 

최종 빌드하기전에

안드로이드는 JDK, SDK, NDK가 잘 설치되어 있고, Preference에 해당 결로가 잘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JDK
https://www.oracle.com/java/technologies/javase/javase8u211-later-archive-downloads.html

SDK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

NDK
https://dl.google.com/android/repository/android-ndk-r19-windows-x86_64.zip

 

 

 

 

 

유니티에 광고 넣기

https://github.com/googleads/googleads-mobile-unity/releases/tag/v7.3.0

 

Release Google Mobile Ads Unity Plugin v7.3.0 · googleads/googleads-mobile-unity

Plugin: Requires using Google Mobile Ads Android SDK v21.3.0 or higher. Requires using Google Mobile Ads iOS SDK v9.11.0 or higher. Added response information for ad networks to the ad response. ...

github.com

최신 버전 다운받아 assets에 끌어다 놓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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